본문 바로가기
IT/Ubuntu

Ubuntu 에서 VS Code(Visual Studio Code) 설치하기

by SH_SH 2018. 2. 14.




기존에는 우분투에서 vim만 사용하다가, 최근 들어 불편함을 느끼고 에디터를 찾아보던 와중에 Visual Studio(VS) Code를 찾게 되었습니다. VS Code의 가장 큰 장점은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것과 무료라는 것입니다. 


최근 에디터 트렌드처럼 깔끔하고, 에디터 내부에서 터미널을 호출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편한듯합니다. 그리고 C, C#, Python, Ruby과 같이 다양한 언어에 대해 빌드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브라임이나 아톰도 추가 패키지를 설치해서 컴파일을 진행할 수 있지만, 원래의 용도가 빌드보다는 에디팅에 가까우므로(?) 제가 느끼기에는 어느 정도 기능적(디버깅 등) 한계가 있는 듯 합니다.


VS Code는 https://code.visualstudio.com/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플랫폼은 아래와 같이 윈도우 7, 8, 10과 Debian, Ubuntu, Red Hat, Redora, SUSE, 그리고 macOS 10.9입니다.



윈도우에서 VS Code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추가적으로 MinGW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할 듯 합니다.


저는 우분투 17.10 64bit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deb 파일을 다운받았습니다.


설치는 아래의 명령어로 진행하면 됩니다.
$ sudo dpkg -i code_1.20.0-1518023506_amd64.deb 



하지만, 보통의 경우에서는 위와 같이 libconf-2-4 에러(Package libconf-24 is not installed.)가 발생하는데, libconf-2-4만 설치하려 하신다면 아래와 같이 설치가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libgconf-2-4: Depends: gconf2-common (= 3.2.6-4ubuntu1) but it is not going to be installed Recommends: gconf-service "


그렇다고, gconf-service를 설치하면 똑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합니다. 결론은 의존적인 패키지를 모두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의존적인 패키지들의 설치는 아래 명령어로 가능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gconf-service-backend gconf-service gconf2-common libgconf-2-4


다시, VS code의 설치로 돌아와 dpkg로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S Code의 실행은 터미널에서 "code"를 입력하거나, 패키지 검색에서 vs code를 찾아서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이 완료되었다면, 저는 C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Extensions 탭에서 C를 위한 기능들을 설치해줍니다.



이상 VS Code 설치 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