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윈도우 7 설치 USB 만들기 -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by SH_SH 2016. 1. 6.



저는 요즘에도 여전히 윈도우 7 을 사용하고 있는데 가끔 포맷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윈도우 설치를 도와주기 위해 윈도우 7을 설치할 수 있는 USB를 항상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어떻게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드는지 물어보는 분들이나 도와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었는데, 무료 혹은 쉬운 도구를 놔두고 어렵거나 복잡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고 계셔서 도와주기도 난감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쉽고 간편하게 USB 혹은 DVD에 ISO 파일을 이용해 윈도우 7 부팅 가능 이미지를 만드는 툴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툴은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인데 클릭 몇번으로 간편하게 윈도우 7 ISO를 통해 부팅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툴의 장점은 간단하다는 것과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믿음직스럽고 무료라는 점 입니다.

이외의 도구로 UltraISO를 많이 사용하지만 셰어웨어 이기도 하고 비교적 복잡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여러 설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맞는 툴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듯합니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의 홈페이지는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windows-usb-dvd-download-tool#installation 입니다.


툴의 다운로드는 위의 홈페이지 혹은 http://wudt.codeplex.com/ 에서 가능합니다.


툴의 설치는 어려운 부분이 없으므로 건너뛰고 소개로 넘어가겠습니다. 

툴의 시스템 요구사항은 최소 윈도우 XP 이상으로 윈도우 7 32/64 bit까지 지원하고, 하드디스크에 50MB 이상의 여유 공간과 설치하고자 하는 USB 혹은 DVD가 4GB 이상 되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ISO 파일을 통해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tep 1: ISO 파일 불러오기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후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ISO 파일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Source file에 표시가 되게 됩니다.





자신이 선택한 파일이 맞는지 확인한 이후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저는 물론 윈도우 7, 8 모두 정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tep 2: USB/DVD 선택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자신이 작업하려는 대상이 USB인지 DVD 인지 선택을 하면됩니다.

저는 USB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USB device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Step 3: USB 디바이스 선택


이전 단계에서 USB devic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하고자 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치를 선택하였다면 Begin copying을 클릭하면 USB 장치에 윈도우 부팅디스크 설치가 시작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다음 단계에서 USB 장치를 포맷하고 윈도우 설치 파일들을 복사하기 때문에 Begin copying을 클릭하기 전에 미리 백업을 해두시고 모든 작업 이후에 다시 붙여넣으셔야 합니다.




Step 4: 부팅 장치 생성



USB 부팅 장치를 만드는 것은 USB와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 5분 이상 소요됩니다.





파일들을 다 복사하는데 저는 약 10분 정도 걸린 듯 합니다. 이제 부팅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프로그램은 종료하셔도 됩니다.





저는 8GB USB를 사용해서 윈도우 7 프로페셔널 64bit를 설치하였는데 약 3.1GB가 사용되었습니다.





USB의 나머지 공간에는 다른 파일들을 넣어 놓으셔도 정상적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