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Mware

VMware 버전 호환성 수정하기 - Incompatible with this version VMware and cannot be used

by SH_SH 2016. 1. 18.



가끔 VMware를 사용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받은 가상 머신을 받은 경우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WMware 버전과 호환되지 않아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The configuration file "~~~.vmx" was created by a WMware product that is incompatible with this version of VMware Player and cannot be used.
Cannot open the configuration file ~~~.vmx


이러한 경우는 다른 사람이 가상머신을 생성할 때 사용한 VMware의 버전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버전보다 높거나, 낮은 경우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해당 가상머신의 버전에 대한 설정을 바꾸어주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VMware의 버전이 너무 구 버전이면 해당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수정하기에 앞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VMware의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VMware Player의 경우에는 좌측 상단의 'Player - Help - About VMware Player'을 통해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VMware Player의 버전은 7입니다.



VMware 홈페이지를 보니 VMware Player 버전 7은 하드웨어 11 버전까지 지원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받은 가상머신이 들어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해당 폴더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 파일이 있는데 여기서 수정해야할 파일은 *.vmx 확장자 파일입니다. 



만약 확장자가 보이지 않아서 어느 파일인지 알 수 없다면 위의 그림처럼 네모 세개로 이루어진 아이콘을 찾거나 윈도우 탐색기 설정을 변경합니다.

탐색기의 확장자 보기 설정은 아래처럼(윈도우 7 기준) 왼쪽 상단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을 클릭합니다.



이후 아래의 폴더 옵션에서 '보기 - 고급설정: -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체크 해제 하면 확장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vmx 파일을 메모장 혹은 기타 워드 패드 프로그램으로 불러옵니다.


아래와 같이 가상 머신에 대한 설정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바로 'virtualHW.version = '입니다.

해당 값을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VMware 버전에 맞추어서 수정하고 저장을 한 뒤 메모장을 종료합니다.



이후 다시 VMware에서 동작시키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VMware 버전 호환성 수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참고로 VMware Player의 내려받기는 아래의 주소에서 가능하며 개인적인 비상업적 용도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my.vmware.com/web/vmware/free#desktop_end_user_computing/vmware_workstation_player/12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