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S Office

워드(Word) 미주, 각주 삽입과 동일한 번호로 삽입하기

by SH_SH 2016. 1. 28.



문서를 작성할 때에 간혹 저자 정보나 부가적인 설명을 위해서 각주나 미주를 삽입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워드에서 미주 혹은 각주는 '참조 탭각주 카테고리'에서 가능합니다.


참조 - 각주 - 각주 삽입 or 미주 삽입


각주(Footnote)는 해당하는 부분의 설명을 페이지 하단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Alt + Ctrl + F로 각주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미주(Endnote)는  해당하는 부분의 설명을 현재 내용의 아래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Alt + Ctrl + D로 미주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미주와 각주는 각각 삽입되는 위치가 다르므로 자신이 필요한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문서를 작성하면서 저자나 다른 문장에 대해서 동일한 각주 혹은 미주를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미주 혹은 각주를 삽입을 클릭해서 한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음 번호의 미주 각주가 생성되기 때문에 동일한 번호로 삽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번호의 각주와 미주를 넣기 위해서는 한가지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 있는 Apple과 Banana를 1, Monkey와 Dog를 2, Phone과 TV를 3으로 묶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미주를 삽입해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Apple에 미주를 삽입합니다.



2. Banana에 미주를 삽입합니다.



3. Banana의 미주를 드래그한 뒤 '참조 탭의 - 캡션 카테고리의 - 상호 참조'를 클릭합니다.


참조 - 캡션 - 상호 참조


4. 상호 참조 창에서 '참조할 대상미주'로, '삽입할 참조 내용미주 번호'로 선택하고 '사용할 미주에서 1' 을 선택한 뒤 삽입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Banana의 미주가 아래와 같이 '{ NOTEREF _Ref441759907 }' 처럼 변하게 됩니다. 

만약 숫자 1의 상태라면 'Shift + F9'를 눌러 주도록 합니다.



현재 상태는 Banana의 미주 번호가 2에서 1로 변경이 되었지만 위 첨자가 적용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고쳐주어야 합니다.


5. '{ NOTEREF _Ref441759907 }' 에서 내용 추가하기


해당 부분에서 끝의 중괄호( ) 이전에 아래와 같이 스페이스바로 한 칸 띄워 준 뒤 ' \h \f'를 추가합니다. 



6. 'F9'를 눌러 수정된 미주를 적용 시키고 'Shift + F9'를 눌러서 편집을 마칩니다.



이제 Banana 뒤에도 미주 번호가 1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Monkey와 Dog, Phone과 TV를 동일한 과정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동일한 번호의 미주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