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Keyboard

리얼포스 87u 및 텐키리스 부팅시 넘버락(Num Lock) 설정하기

by SH_SH 2016. 12. 14.



리얼포스 87u와 같은 텐키리스를 사용하면 넘버 락(Num Lock)키가 설정되어있으면 키보드의 편의성 단축키들(넘버 키)이 활성화됩니다.


특히 윈도우 부팅 시에는 넘버락 키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어서 리얼포스를 사용하면 정상적인 입력을 위해 넘버락을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넘버락을 해제하지 않으면 키캡 측면에 새겨진 넘버 키로 키가 설정되어서 윈도우 로그인을 할 때 비밀번호가 틀리는 불상사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부팅 시에 넘버락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실행'을 실행

'윈도우 + R' 키 혹은 아래와 같이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실행을 검색해서 실행을 클릭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실행에서 'regedit'을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레지스트리 탐색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HKEY_USER -> .DEFAULT -> Control Panel -> Keyboard 의 순서로 클릭합니다.



4. 레지스트리 수정

3의 과정을 거리면 오른쪽 화면에 (기본값), InitialKeyboardIndicators, KeyboardDelay, KeyboardSpeed 가 표시됩니다.



넘버키 활성/비활성을 위해서는 InitialKeyboardIndicators의 값을 수정해야 합니다.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 혹은 '우클릭-수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값 데이터에 

0을 넣으면 부팅할 때 넘버락 키를 비활성화하고

2를 넣으면 부팅할 때 넘버락 키를 활성화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는 0을 넣어서 부팅할 때 넘버락을 비활성화하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