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Odroid

Odroid-XU4 리눅스 16.04 설치

by SH_SH 2017. 2. 27.



Odroid-XU4 보드에서 리눅스 설치는 간단하게 프리빌드된 이미지 파일을 eMMC 혹은 SD 카드에 작성하면 끝이 납니다.


이미지 파일을 쓰기 위해서는 "Win32DiskImager"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그리고 우분투 이미지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버전별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odroid.com/dokuwiki/doku.php?id=en:xu3_release_linux_ubuntu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버전의 Download from Main server or Mirror server를 클릭합니다.



이후 아래의 페이지에서 xu3 버전의 mate(gui) 혹은 minimal 버전 중 img.xz 확장자 파일을 클릭해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img.xz파일을 압축을 풀고 Win32 Disk Image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폴더 버튼을 눌러서 압축을 푼 .img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후 Device에서 SD 카드 혹은 eMMC를 선택하고 Write 버튼을 누릅니다.



이미지 쓰기가 완료되면 Progress에 녹색 게이지가 다 차고 Successful 이라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만약 HDMI 혹은 DVI를 통해 모니터와 연결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boot.ini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파일의 수정을 위해서는 odroid 보드가 아닌 컴퓨터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컴퓨터에 연결하면 boot 폴더가 나타나는데 아래와 같이 4개의 파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기서 boot.ini를 메모장과 같은 에디터 프로그램을 통해 불러옵니다.



수정해야할 부분은 해상도(# --- Screen Configuration for HDMI --- # )와  HDMI/DVI 설정(# --- HDMI / DVI Mode Selection ---) 입니다.


만약 HDMI를 사용하고자 하면 hdmi 앞의 주석(#)을 지우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이 사용하려는 해상도 앞의 주석(#)을 지우면 됩니다.



수정이 끝나면 저장을 하고 오드로이드에 꽂아서 부팅을 하면 됩니다.

'IT > O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M 계열 MXNet 설치 오류(ps-lite 오류)  (0) 2017.06.16
Odroid-XU4 스펙  (0) 2017.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