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abre lite(i.MX6)

Sabre Lite 부트로더(bootloader) 플래싱 - Windows

by SH_SH 2020. 7. 18.

 

보드에서 잘못된 메모리 영역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플래싱 했을 때 보드가 벽돌이 돼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툴을 사용해 부트로더와 메모리 영역을 지워줘야 합니다.

 

보드 별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boundarydevices.com/unbricking-nitrogen6x-sabre-lite-i-mx6-board/

 

저는 윈도우에서 부트로더 플래싱을 진행하였습니다. 

플래싱을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0. 부트로더 파일 다운

부트로더 파일은 아래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http://linode.boundarydevices.com/u-boot-images/

 

Sabre lite용은 그림에 있는 'u-boot.nitrogen6q' 파일입니다.

1. 보드의 DIP 스위치 조정

보드에 보면 아래의 그림의 주황색 원과 같이 부팅 모드를 설정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일반 부팅모드는 두 개의 스위치가 모두 OFF 상태이고 디버깅/업로드 모드는 DIP 2번 스위치를 ON으로 바꿔줍니다.

- DIP 1: OFF

- DIP 2: ON

 

2. USB OTG 케이블 연결

보드와 PC를 마이크로 5핀 USB OTG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합니다.

OTG 포트는 그림의 빨간색 원 입니다.

 

3. 부트로더 플래싱

부트로더 플래싱을 위해서는 제조사에서 지원해주는 uuu (Universal Update Utility)라는 툴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깃헙에서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NXPmicro/mfgtools

 

저는 비주얼 스튜디오가 설치되어있지 않아서 pre-build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github.com/NXPmicro/mfgtools/releases/download/uuu_1.3.191/uuu.exe

 

윈도우에서 Power Shell을 실행시키고 보드에 전원을 넣은 상태로 대기합니다.

Power Shell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검색을 통해 실행하거나, '윈도우키+R'을 입력해 'powershell'을 입력해 실행 가능합니다.

또한, uuu를 다운로드한 디렉터리에서 '쉬프트+마우스 우클릭'을 클릭해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워쉘에서 uuu가 다운로드되어있는 디렉터리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플래싱을 진행합니다.

 

$ ./uuu u-boot.nitrogen6q

 

 

상태가 Done이 되면 Sabre lite의 전원을 끄고 DIP 스위치를 모두 OFF 상태로 변경한 후 다시 전원을 넣으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