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애즈락(ASRock) 스카이레이크(1151 소켓) 보드에서 윈도우 7 설치 오류 해결 하기

by SH_SH 2016. 1. 6.



윈도우 8의 출시 이후 출시되는 메인보드들은 기존의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던 오래되거나 필요 없는 기능들을 운영체제에 맞추어서 제거하거나 수정을 통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윈도우 7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에서 Legacy OS 활성화 옵션과 같은 부분들을 설정하거나 각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패치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애즈락(ASRock)의 스카이 레이크 1151 소켓 보드(100시리즈)에서는 기존의 보드에서 제공하던 Enh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USB를 이용한 윈도우 7설치나 USB 입출력 장치(마우스, 키보드)를 사용하면 설치 과정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동작하지 않거나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애즈락에서 지원하는 패치를 적용해야 윈도우 설치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패치는 http://www.asrock.com/microsite/Win7Install/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왼쪽의 100시리즈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시 3개의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각각의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DVD를 사용해 윈도우를 설치하고, PS/2(컴퓨터에 연결하는 부분이 동그란 장치) 마우스 혹은 키보드를 사용할 때.

- DVD를 사용해 윈도우를 설치하고, USB 마우스 혹은 키보드를 사용할 때.

- USB를 사용해 윈도우를 설치할 때.


하지만 사실 첫 번째 방법은 아무 문제가 없지만 제조사에서 재미?를 위해 넣어놓았고, 두 번째 방법은 부팅을 할 때 F2를 눌러 BIOS로 진입한 후 Advanced 탭에서 PS/2 Simulator 옵션을 확인한 후 Disabled로 변경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USB를 사용하고 USB 장치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맨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였는데 해당 경우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패치를 USB에 적용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버튼을 클릭하면 패치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Win 7 USB Patcher를 클릭하면 Win7UsbPatcher(v2.X.X).zip 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패치 툴의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3개의 파일 및 폴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패치를 진행하기 위해서 Win7UsbPatcher.exe를 실행시켜 줍니다.

(사용자 컨트롤러를 활성화해놓았다면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통해서 실행하세요)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디스크 없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데 계속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Device\Harddisk2\DR2 ~ DR5 까지 반복되서 오류가 발생하지만 무시해도 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패치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ep 1: 디바이스의 종류 선택

첫 번째 단계에서는 윈도우 7 부팅 장치가 USB인지 DVD인지 선택을 합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USB 윈도우 7 부팅 디바이스가 있으므로 첫 번째 항목인 'Create a Windows 7 installation disk with a USB device' 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마치면 Next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Step 2:  디바이스 선택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디바이스의 종류와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된 경로로 정확히 설정돼있는지 확인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 디바이스 확인

이번 단계에서는 패치하고자 하는 USB 디바이스가 8GB 이상인지 검사를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다음 단계에서 현재 USB의 윈도우 설치 파일들을 복사하고 포맷을 거쳐 붙여넣기를 하므로 설치파일 이외의 파일은 먼저 백업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패치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파티션(C 드라이브와 같은)에 약 4GB 정도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패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듯합니다.



자신의 USB 장치를 확인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Step 4: 패치

앞 단계들에서 설정한 USB 장치에 패치를 시작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패치가 진행되는데, 파일 백업 - 포맷 - 파일 복구 - 패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저는 약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패치가 완료되면 패치 툴의 아래 쪽에 Complete이라고 나오게 됩니다.



패치가 완료된 USB를 통해 윈도우 7의 설치를 진행하면 설치와 USB 키보드 및 마우스의 사용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