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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MS Office

워드(Word) 목차 만들기 - 수동목차, 자동목차

by SH_SH 2016. 2. 17.




워드에서 목차를 만드는 방법에는 수동목차와 자동목차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동 목차는 이름처럼 사용자가 직접 목차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고, 자동 목차는 본문에서 자동으로 가져와 목차를 만들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본론으로 넘어가 목차를 만드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참조 탭의 목차 항목'에서 추가가 가능합니다.


참조 - 목차


왼쪽에 있는 목차를 클릭하면 수동 목차자동 목차 1, 자동 목차 2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동 목차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동목차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목차가 생성됩니다.


목차 제목과 장 제목 입력, 페이지 번호를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 하고자 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자동 목차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목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동 목차와는 다르게 스타일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스타일은 아래와 같이 워드의 '탭에 있는 스타일 항목'을 말합니다.


홈 - 스타일


아래와 같이 본문에서 각 제목에 대해 스타일을 적용해주지 않으면 "목차를 만들려면 [스타일] 갤러리의 제목 스타일을 선택한 텍스트에 적용하세요."라는 알림과 함께 자동 목차를 만들 수 없습니다.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1. 서론, 2. 본론, 3. 결론과 같은 목차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론, 본론, 결론을 입력합니다.



이후 전체 드래그 혹은 하나씩 선택해서 스타일 탭에서 제목 1, 제목 2, 제목, 부제 중에서 자신의 문서 제목에 해당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제목 스타일에 따라 폰트와 크기 등이 다릅니다)


저는 제목 1로 선택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일 - 제목 1


그러면 각각 항목 앞에 검은색의 네모 표시가 생겼습니다. 



이제 목차를 만들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참조 - 목차 - 자동목차 1 혹은 자동 목차 2'를 선택해서 목차를 만들어 줍니다.


참조 - 목차 - 자동목차 1


서론, 본론, 결론에 대한 목차가 생성되었습니다.





만약 각 항목에 번호(목록화) 해주기 위해서는 워드의 다단계 목록으로 번호를 붙여줍니다.


'홈 - 단락 - 다단계 목록'으로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조금 전에 만들어 두었던 목차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왼쪽 위에 '목차 업데이트' 항목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차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두 가지 옵션이 뜨는데 '목차 전체 업데이트(E)'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목차가 업데이트됩니다.





목차의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목차 만드는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