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3 시리얼(Uart) 설정

by SH_SH 2020. 8. 6.

 

라즈베리 파이 3과 PC의 시리얼 통신을 하기 위해 GPIO의 4번(GND), 8번(TXD)과 10번(RXD) 핀에 USB to TTL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자세한 핀 맵은 https://www.raspberrypi.org/documentation/usage/gpio/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와 케이블을 연결할 때는 케이블의 TXD를 라즈베리의 RXD에, RXD를 TXD에 각각 교차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저는 PL2303TA 칩을 사용한 USB to TTL 케이블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164522)을 사용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해당 케이블을 5개 정도 구매했는데 2개 정도는 불량이었습니다.. 구매하신다면 여분의 케이블을 구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에서 케이블을 연결하고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컴포넌트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저는 윈도우 10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Putty를 사용했는데, Putty에서도 위와 동일하게 시리얼 설정을 해줍니다.

 

 

이후 라즈베리 파이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카드(SD 메모리)의 루트 디렉터리에 있는 config.txt 파일에 아래를 추가합니다.

 

enable_uart=1

 

이후 전원을 연결하면 putty에서 uart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3에서 GPIO 시리얼 통신을 할 때 설정을 제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이 쓰레기 입력, 출력 값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config.txt 파일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force_turbo=1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github.com/RPi-Distro/repo/issues/22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수정 이후 다시 부팅시키면 정상적으로 시리얼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