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tom

GitHub의 Hackable하고 Useable한 텍스트 에디터 'Atom'

by SH_SH 2015. 12. 30.


Atom은 GitHub에서 2014년에 발표한 텍스트 에디터로 쉬운 사용과 프로그래밍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Sublime과 Notepad++는 확장성에 대해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GitHub에서 Hackable하고 usable 한 에디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Atom은 1.3.2 버전까지 릴리즈 되었는데, 윈도우 7이상을 지원하며 맥, 리눅스(x86, x64)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Atom의 더 많은 정보와 다운로드는 "https://atom.i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om의 장점은 Github에서 주장한 것과 같이 수많은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에 저는 Sublime Text3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Sublime에서도 C, Java, Python과 같은 언어들의 빌드시스템을 제공하고 여러 언어의 지원과 하이라이팅을 해주었었는데 한글을 읽거나 쓰는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꼈고 설정 또한 불편해서 다른 에디터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Sublime의 실행과 종료, 상태 바의 UNREGISTERED가 보기 좋지 않아 다른 에디터를 찾아보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Atom의 첫 느낌은 유행하고 있는 다크 테마로 Sublime과 유사하게 느껴졌습니다.


 


▲ Atom / ▼ Sublime Text





Atom가 타 에디터보다 좋은 한가지는 문서화가 잘되어있다는 것입니다. GitHub 스타일로 API과 환경설정, 플러그인에 관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Atom을 더 살펴보면 File - Settings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설정을 GUI로 제공합니다. 

물론 cson 파일을 통해 자기의 입맛에 따라 atom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단축키들이 어마어마하게 있어서 웬만한 작업은 키보드로 할 수 있다는 것도 좋지만, 단축키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세팅 창에서 쉽게 테마의 다운과 설정을 할 수 있고 다른 패키지의 설치도 클릭 한 번이면 할 수 있습니다.


이상 Atom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마칩니다.



'IT > At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om에서 LaTex 작성하기  (0) 2015.12.31
Atom에서 C언어 코드 작성  (0) 2015.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