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tom

Atom에서 LaTex 작성하기

by SH_SH 2015. 12. 31.



이번 포스팅은 Atom으로 LaTex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려 합니다.


LaTex는 레퍼런스 메뉴얼과 같은 깔끔한 문서 작성과 논문 작성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툴로 워드나 한글과 같은 워드 프로세서와 비교했을 때 조금 번거롭고 복잡한 과정을 갖고 있지만, 문서를 작성했을 때 좀 더 전문성 있게 보여주는 듯 합니다.


LaTex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 Wikihttps://ko.wikipedia.org/wiki/LaTeX

- LaTex Projecthttps://www.latex-project.org/

- 한글 Tex 사용자http://www.ktug.org/xe/


Tex 에디터로 기존에 많은 에디터들이 있었지만, Tex를 위해서만 존재하거나 유료인 프로그램들도 많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파일들을 한 개의 에디터로 쓰고 싶었기 때문에 Atom에서 LaTex를 지원하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Atom에서도 Tex를 지원하고 있었는데, 저는 아래와 같은 패키지들을 설치하였는데, 필수적으로 Tex를 컴파일 해줄 수 있는 패키지를 꼭 설치하여야 합니다.


패키지의 설치는 'File - Settings - Install'에서 가능합니다. 

Install의 검색창에 latex를 검색하면 여러 패키지가 나오는데, 저는 기본적인 Tex 컴파일러와 하이라이트, 자동완성 패키지들을 설치하였습니다.



제가 설치한 패키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LaTex: LaTex 컴파일러 패키지.

 - latexer: Latex 자동 완성. 

 - language-latex: 구문 하이라이팅.

 - pdf-view: LaTex 컴파일을 통해 

 

패키지들의 설치는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와 설치가 진행되고, 따로 설정해야 할 부분은 없지만 각자 설정을 변경하려면 설 치후 생성되는 패키지의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 latex의 컴파일을 진행하면 latex distribute가 없으므로 컴파일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설치한 LaTex에서 지원하는 distribute를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Atom의 LaTex는 TexLive와 MiKTex를 지원합니다. 저는 TexLive를 설치하였습니다. 


TexLive는 https://www.tug.org/texlive/acquire-netinstall.html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Windows에서는 Windows용 TexLive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는데, 설치 과정에서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Next만 누르면 됩니다.



이제 LaTex를 컴파일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완료되었는데, 컴파일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컴파일: Ctrl + Alt + B

- 클린: Ctrl + Alt + C


우선 프로젝트 폴더를 하나 생성하고, tex 파일(*.tex)을 생성하고 내용을 작성합니다. 저는 Wiki에 있는 스크립트 예제를 사용하였습니다.

\documentclass[12pt]{article}
\usepackage{amsmath}
\title{\LaTeX}
\date{}
\begin{document}
  \maketitle
  \LaTeX{} is a document preparation system for the \TeX{}
  typesetting program. It offers programmable desktop publishing
  features and extensive facilities for automating most aspects of
  typesetting and desktop publishing, including numbering and
  cross-referencing, tables and figures, page layout, bibliographies,
  and much more. \LaTeX{} was originally written in 1984 by Leslie
  Lamport and has become the dominant method for using \TeX; few
  people write in plain \TeX{} anymore. The current version is
  \LaTeX2e.
 
  % This is a comment; it will not be shown in the final output. 
  % The following shows a little of the typesetting power of LaTeX: 
  \begin{align} 
    E &= mc^2                              \\
    m &= \frac{m_0}{\sqrt{1-\frac{v^2}{c^2}}}
  \end{align} 
\end{document}

출저: https://ko.wikipedia.org/wiki/LaTeX 


Atom에서 하이라이팅 패키지를 설치하였으므로 Tex 문서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됩니다.



이제 빌드 명령어인 Ctrl + Alt + B 를 누르면 프로젝트 폴더에 컴파일된 파일들과 pdf 파일이 생성되게됩니다.



사전에 pdf 뷰어 패키지를 설치해 놓았으므로 pdf파일을 Atom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화면을 2개로 분할해 놓아서 컴파일하면 자동으로 다른 화면에 변환된 pdf 파일이 불러와 지도록 하였습니다.



pdf로 변환된 LaTeX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아직 TeX Studio와 같은 다른 전문적인 LaTex 용 프로그램보다는 단축키와 효율, 설정과 같은 부분이 미흡하지만 여러 확장자를 하나의 에디터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인듯합니다.


이상 Atom에서 LaTex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IT > At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om에서 C언어 코드 작성  (0) 2015.12.31
GitHub의 Hackable하고 Useable한 텍스트 에디터 'Atom'  (0) 2015.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