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Ubuntu

우분투(Ubuntu) 빠르게 다운 받기

by SH_SH 2016. 1. 6.



최근 우분투의 버전이 여러개 필요해져서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http://www.ubuntu.com/)에서 다운을 받으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14.04 LTS와 15.10 버전만 다운로드가 가능하였습니다.



우분투 공식홈페이지 다운로드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우분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브라우저를 통한 다이렉트 다운로드 외에 토렌트 파일을 통해 다운로드를 할 수 있었지만 토렌트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작업중이었기 때문에 다이렉트 다운로드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토렌트로는 12.04 LTS 버전도 다운이 가능하였습니다.



토렌트로 우분투 다운로드http://www.ubuntu.com/download/alternative-downloads

 


하지만 문제는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서 한참 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도 예전처럼 us.ubuntu.com 에서 파일을 받아오지 않고 neowiz.com에서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속도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나오는듯 합니다.


우분투  14.04 LTS 64bit을 다운로드 하면 아래와 같이 제가 사용하는 회선에서 약 500KB/s ~ 1000KB/s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버전이 필요하기도 하였고 하나 받는데도 너무 오래걸려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다행히도 다음(daum)에서 국내 서버로 우분투와 각종 리눅스들의 다운로드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카카오 서버: http://mirror.kakao.com/


다음 ftp: http://ftp.daum.net

주소를 입력하실때 필수적으로 http://를 붙여서 접속해야 합니다. 붙이지 않으면 ftp://ftp.daum.net으로 연결되어 정상적인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다음 카카오로 병합된 이후 카카오 서버로 통합되었습니다)


다음 서버에서는 아래와 같이 12.04, 14.04, 15.04, 15.10 버전과 Kubuntu와 같은 캐노니컬 우분투의 다운로드도 제공해 주었습니다.



다음 서버 우분투 다운로드http://ftp.daumkakao.com/ubuntu-releases/



속도를 비교해 보기 위해서 동일한 버전인 14.04.3 버전을 다운받아 보았습니다.






네오위즈 서버와 비교했을때 약 8배의 다운로드 속도인 4.0MB/s ~ 4.5MB/s 정도로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