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Ubuntu

우분투(Ubuntu) apt-get 저장소 변경하기

by SH_SH 2016. 1. 7.



간혹 우분투에서 apt-get에 관련된 명령어 update, upgrade, install 등을 사용할 때 작은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및 설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현재 본인이 사용하는 회선의 문제이거나 apt-get 저장소(repository)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우분투 영문 버전 혹은 해외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경우 apt-get의 저장소가 'us.archive.ubuntu.com'과 같은 해외 도메인으로 되어있는 경우 vim과 같은 프로그램의 설치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한국 사이트에서 받은 경우나 위치설정을 한국으로 해놓은 경우 저장소가 'kr.archive.ubuntu.com'으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그나마 빠르고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apt-get 저장소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apt-get에 대한 정보는 우분투의 /etc/apt/ 디렉터리에 있습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apt 디렉터리에 있는 'sources.list'라는 만일을 위해 백업을 해두고 저장소의 주소를 바꿔주는 것입니다.


# cd /etc/apt/sources.list

# sudo cp sources.list sources.list.bak

# sudo vi sources.list


sources.list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각 작업에 대한 저장소 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변경해야 할 주소는 'kr.archive.ubuntu.com/ubuntu'와 'security.ubuntu.com'입니다. 일일이 바꾸기에는 힘들고 번거로우므로 때문에 vi의 명령어를 사용해 한 번에 변경합니다.

(vi에서 입력 모드가 아닌 커맨드 모드에서 입력하여야 합니다.)


최근 mirror.kakao.com으로 주소가 바뀌었습니다(그림은 참고용입니다).


:%s/kr.archive.ubuntu.com/mirror.kakao.com/




:%s/security.ubuntu.com/mirror.kakao.com/




이제 파일을 저장(:wq 혹은 Shift + zz)을 하고 터미널로 빠져나와서 apt-get의 저장소를 갱신해 줍니다.


# sudo apt-get update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변경된 저장소에서 정보들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apt-get의 저장소 변경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