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er

컴퓨터공학 논문 검색과 작성 팁 - 국내 학회편

by SH_SH 2020. 4. 22.

이전 글에서 컴퓨터 공학도를 위한 해외 학회 찾는 방법(https://shshsh.tistory.com/141)을 포스팅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럼 국내 컴퓨터 공학 관련 학회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내 컴퓨터공학 관련 학회도 해외 학술단체에서 개최하는 것처럼 워크샵, 컨퍼런스, 심포지엄 등으로 개최됩니다. 

 

하지만 해외 학술단체의 학회와는 달리 국내 학술대회는 대부분 더블 컬럼(한장에 2개의 단)으로 1~3장을 내는 짧은 논문(프로시딩)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럴과 포스터의 논문 구성이 대부분 동일합니다.

 

참고로 해외 학회의 경우 통상 poster, demo는 1~4장 short paper는 4~6장 정도이고, regular paper는 8~15장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해외의 학회는 IEEE, ACM과 같은 학술단체에서 다양한 분야의 학회를 개최하는 반면, 국내는 분야마다 대체로 학술단체가 분리되어있습니다. 

 

1. 국내 학회

 

국내 학회가 상당히 많으므로 대표적인 한국정보과학회(http://www.kiise.or.kr/)만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학술 단체인 한국정보과학회의 경우 IEEE나 ACM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그룹들이 있습니다. 즉, 데이터 베이스 소사이어티, 정보통신 소사이어티, 소프트웨어 소사이어티, 인공지능 소사이어티, 컴퓨터 그래픽스소사이어티, 컴퓨터 시스템 소사이어티 과 같은 다수의 소사이어티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소사이어티는 분야별로 나누어 놓은 큰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 카테고리 하에 전산교육시스템 연구회, 고성능 컴퓨팅 연구회 등의 소규모의 연구회로 구성이 되는데, 연구회는 소사이어티 보다 좀 더 좁은 범위의 주제들을 다루는 연구 그룹입니다. 각 소사이어티와 연구회들은 각각의 출판물(프로시딩, 저널 등)을 발간하거나 학회, 세미나 및 교육을 개최하기도 합니다.

 

정보과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행사로는 하계에 개최되는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와 동계에 개최되는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KSC)가 있습니다. 대체로 하계에는 부산, 제주도에서 열리고 동계에는 강원도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두 학술대회의 차이점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근래에는 두 학회 모두 약 2,0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규모가 상당히 커졌습니다. 또한, 해외 유명 학회에 발표한 한국분들을 초청해 special session을 여는 등 세션의 질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 각 소사이어티 및 연구회에서 개최하는 가상화 워크숍,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회 겨울학교, 패턴인식 및 기계학습 겨울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학술대회 등과 같은 행사들이 있습니다.

 

한국정보과학회 이외에 각 분야별로 제가 알고 있는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학술단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학회에서 하계 및 동계 혹은 춘계 등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이외에 워크숍등의 행사를 개최합니다.

 

- 정보통신분야: 한국정보통신학회(http://kiice.org/

- 멀티미디어분야: 한국멀티미디어학회(http://www.kmms.or.kr/

- 정보보호분야: 한국정보보호학회(http://kiisc.or.kr/

- 디지털컨텐츠분야: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http://www.dcs.or.kr/)

- 시스템(임베디드): 대한임베디드공학회(http://iemek.org/main/)

- 지능시스템: 한국지능시스템학회(http://fuzzy.or.kr/)

- HCI: 한국HCI학회(http://www.hcikorea.org/)

- 전자통신: 한국전자통신학회(https://kiecs.jams.or.kr/)

- 정보처리: 한국정보처리학회(http://www.kips.or.kr/)

- 인터넷정보: 한국인터넷정보학회(http://ksii.or.kr/

- 차세대컴퓨팅: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http://www.kingpc.or.kr/)

- 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http://www.ksci.re.kr/main.html)

- 소프트웨어 공학: 한국정보과학회 산하 소프트웨어공학소사이어티(http://sigsoft.or.kr/)

- 컴퓨터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산하 컴퓨터시스템소사이어티(https://css.or.kr/)

 

이 중 한국인터넷정보학회는 유일하게 SCIE급 저널(TIIS(http://www.itiis.org/))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이외에 다른 학회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국내 학회 일정 찾기

국내 학회 일정을 알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각 학술단체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확인하려면 역시나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주로 아래의 두 가지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전자정보연구센터(EIRIC)https://www.eiric.or.kr/

EIRIC는 학회 일정 이외에도 컴퓨터 분야의 다양한 기술 소개와 연구자들을 소개하는 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몇 년 전부터 post-conference라고 해서 국내의 특정 학회들이 개최될 때마다 온라인에 동시에 논문들을 공개해서 저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페이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논문 일정과 같은 부분은 '알림 마당-학술행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KOSEN) - https://www.kosen21.org/index.do

KOSEN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최신 연구기술 동향과 해외 학회에 다녀온 사람들이 리뷰를 남기는 페이지를 운영해서 해당 학회의 분위기나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논문 정보는 '알림-학회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국내 학회 논문 검색

국내 학회의 논문(프로시딩)을 찾아보기 위해서 구글 스칼라를 이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검색이 안되기도 해서 저는 아래의 사이트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 DBpia - http://www.dbpia.co.kr/

제가 생각하기로는 DBpia가 국내 논문 보유량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학교나 기관의 망내 접속 이외의 개인 회원은 논문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컴퓨터공학 외에도 거의 모든 학술 분야에 대한 프로시딩, 저널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RISS - http://www.riss.kr/index.do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학위 논문, 해외 논문, 학술논문 등의 검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NDSL - http://www.ndsl.kr/index.do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논문, 특허, 보고서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KoreaScience - http://koreascience.or.kr/

NDSL과 마찬가지로 KISTI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모든 학회들의 논문이 이러한 사이트에서 검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학술단체가 자체적으로 데이터베이스와 사이트를 관리하거나 프로시딩을 온라인으로 공개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