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Ubuntu

Ubuntu 15.04에서 커널 빌드 및 업데이트

by SH_SH 2017. 3. 23.


Ubuntu 15.04 i386(Vivid Vervet, kernel version 3.19)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커널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일이 생겨서 최신 안정화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안정화 버전은 4.10.3 입니다)


그리고 GCC는 4.9.2(Ubuntu 4.9.2-10ubuntu13)를 사용하였습니다.


리눅스 커널 빌드를 위해 libssl과 같은 라이브러리의 설치가 필요한데 라이브러리의 설치는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가능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y build-essential libqt4-dev libncurses5-dev git git-core pkg-config libssl-dev


커널은 https://www.kernel.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wget https://cdn.kernel.org/pub/linux/kernel/v4.x/linux-4.10.4.tar.xz


커널 빌드는 아래의 병령어를 통해 빌드 설정, 빌드, 모듈 설치, 적용의 과정을 거치는데 아래의 명령어들을 통해 가능합니다.


만약 지금 사용하는 커널의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으시면 make mrproper 대신에 /boot/config-xx 파일을 커널 빌드 디렉터리의 .config 파일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 make mrproper

$ make menuconfig

$ make -j4

$ sudo make modules_install

$ sudo cp .config /boot/config-`make kernelrelease`

$ sudo make install

$ sudo reboot


중간에 make menuconfig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혹시 개인적으로 수정할 것이 있으면 해당 항목을 enable 해주고, 없으면 Save를 눌러 .config 파일로 저장하고 Exit를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 명령어인 reboot을 하고 나서 'uname -a' 명령어를 통해 커널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4.10.3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